조기진단을 위한 영상검사

  1. 유방촬영(Mammogram)은

  2. 유방초음파(Ultrasonogram) 검사는

  3. 유방 영상 판독 소견 기준표

 

유방암 조기 진단을 여성 자신에 의한 규칙적인 자기 검진과 전문의에 의한 정기 검진이 필요합니다.

정기 검진에선 의사의 진찰(이학적 검사, Physical Examination)과 유방 촬영(Mammogram) 그리고 유방 초음파 검사(Ultrasonogram)를 시행합니다.

 

1. <유방 촬영은>

  • 암의 특징인 석회질 침착과 종양을 찾아냅니다. 석회질 침착은 유방 촬영에서만 보이며 초음파나 MRI CT등에서는 나타나지 않습니다.

  • 촬영 상 종양을 발견할 수 있으나 유방을 이루고 있는 섬유 조직으로 인하여(유방 검사에서 흰색으로 치밀하게 보이는 부위) 종양이 감춰져 촬영 상 나타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유방의 종양을 정확하게 참아내기 위해서는 유방 초음파 검사가 필요합니다.

 

  • 건강 검진 시 유방 검사는 유방 촬영만 하는데 판독 결과 흔히 치밀하다 거나 비대 (흔히 정상인에서 섬유 조직의 양이나 모양이 양측이 달라 비대칭입니다)이라는 판독을 하면서 재 검사 또는 정밀 검사를 하라고 합니다.

정상 유방 촬영 소견

 

'치밀하다’는 것은 의학적 문제는 아니며 촬영 상 흰 부분(섬유 조직)이 많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흰 부분으로 인하여 종양이 있더라도 촬영에서 가려져 보이지 않을 수 있으니(최근 발전된 디지털 유방 촬영으로 치밀한 부분이 많이 감소된 유방 영상을 얻을 수 있습니다.) 다른 검사(초음파 검사)를 하여 치밀한 부분에 종양이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는 뜻입니다. 

2. <초음파 검사는>

  • 종양을 확인할 수 있고(유방에 단단한 부위가 만져 질 때 종양인지 정상 유방 조직인지) 만져 지지 않는 숨어있는 아주 작은 종양을 참아낼 수 있는 탁월한 능력을 가진 장비입니다. 또한 초음파 검사는 종양이 고형(고체)인지 액체가 고여 있는 낭 종 인지 알 수 있습니다. 낭 종은 수술이 필요 없이 주사기로 흡인 제거할 수 있습니다. 초음파 검사로 종양의 위치를 정확히 파악할 수 있어 종양의 조직  검사나 제거 수술 시 필수적인 장비입니다.

초음파 검사 소견 비교

<양성>둥글고 종양 내부가 균질 하다.

<악성>경계 부위가 불규칙하고 내부가 불 균질 하다.

 

3. <유방 영상 판독 소견 기준 표>

  • 80년대 후반부터 유방 영상 판독의 표준화를 논하여 1997년에 표준화 안이 FDA를 통과하여 시행되었습니다.

  • 유방 영상 판독과 관련된 모든 의사는 환자와 이를 의뢰한 의사에게 표준화 된 기준으로 판독을 해야 하는 것이 필수적이 되었으며 다음과 같은 분류에 의해 소견을 표시합니다.

 

 

유방 영상 소견 기준 표 Breast Imaging-Reporting and Data System(BI-RADS) Final Assessment Category

(의료진 간 또는 의사와 환자 간의 임상 소견에 대한 설명을 객 관 화 한 것)

Screen Shot 2021-07-16 at 10.49_edited.png

유방 문제의 대표적 소견은 종양(tumor, mass)입니다.

                                                    젊은 여성에서 가장 흔한 종양인 섬유 선종의 유방 촬영 모습(아래)

Picture4.png

섬유 선종의 초음파 검사 소견

유방 촬영이나 초음파 상 양성 종양의 특징으로 둥글고 부드러운 경계 부위, 종양 내부가 균 질 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악성 종양의 유방 촬영 모습.

암 조직이 주변으로 침윤 하는 모습이 마치 햇빛이 퍼지는 모습 같습니다.

Picture7.png

악성 종양의 초음파 소견

악성 종양의 특징적 소견으로 침윤으로 인하여 종양의 경계 부위가 불규칙 하거나 종양 내부가 불 균 질 합니다.

유방 질환의 또 다른 소견으로 석회질(calcification) 침착이 있습니다.

양성 석회질 침착 소견

악성 석회질 침착 소견

<유방 문제의 최종 진단은 조직 검사로 가능>

  • 유방 촬영, 초음파 검사는 영상(그림자)을 만들어 문제(종양이나 석회질)를 찾아내고 관찰된 종양이나 석회질 등 이상 소견의 모양이나 분포 등을 보면서 병을 추측 (판독)합니다.

  • 즉 검사는 이상을 찾아내어 추측하는 과정으로 진단과 다르며 판독은 오진의 가능 성이 있습니다.

  • 따라서 판독을 근거로 최종 진단을 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 의학의 눈부신 발전에도 불구하고 최종 진단은 이상 부위 조직을 채취하여 현미경으로 관찰하고 판단하는 조직 검사로 가능합니다.

Picture10.png

양성과 구별이 잘 안 되는 악성 종양.

초음파 소견은 전형적일 정도로 양성으로 보이나 조직 검사 상 악성 종양으로 판명된 사례.

Picture11.png

아주 작고 동그랗게 보이므로 전혀 악성을 의심할 수 없는 경우로 조직 검사 상 암으로 확인된 사례.

Picture12.png

마치 양성 종양의 모습을 띤 유방의 림프 암 소견

유방 검사 상 양성으로 판단되는 종양일지라도 조직 검사를 통하여 양성이 틀림 없음을 확인해야 합니다.

이런 확인 없이 검사 소견 만으로 양성으로 판단하고 관찰하는 것은 심각한 문제(양성으로 판단하여 관찰하였는데 조직 검사를 하니 암으로 진단 되는 오진)가 생길 수 있습니다.